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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신'은 어떤 기능을 할까: 신조어 속 신 개념 이야기

 ※이 글은 얼룩소 글(23.3.18)을 옮겨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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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개념의 일상어화

종교의 언어가 일상의 언어가 되는 사례는 예부터 적지 않았습니다. 가령 유교의 주요한 개념들은 우리가 일상어에 많이 들어와 있습니다. 일일이 열거하기에 한이 없을 정도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기운’, ‘음기’, ‘예의’, ‘윤리’, ‘의리’, ‘사양(辭讓)’, ‘인간’, ‘천하’, ‘신주단지’ 등입니다.

'순리에 따라라.'
'오늘 왜 이렇게 기운이 없지?'
'객기 부리지 마.'
'예의 좀 챙기세요.'
'너는 의리가 있어.'
'뭘 그리 신주단지 여기듯 하니?'

이런 말들은 이미 유교적 맥락을 떠나서 우리의 일상어가 되었습니다.

한편 불교도 한국에서 긴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교 용어가 일상어가 된 사례들도 많습니다. 가령 ‘건달’, ‘야단법석’, ‘이판사판’ 같은 말입니다. 물론 불교적 의미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건달'은 '간다르바gandharva'라는 산스크리트어에서 '건달바(乾闥婆)' 등으로 음차된 말입니다. 애초 "긴나라(緊那羅)와 함께 제석천(帝釋天)을 모시면서 음악을 담당하는 천신(天神)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그 외의 불교적 의미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고), 지금은 "하는 일 없이 빌빌거리며 노는 사내나 난봉이나 부리고 다니는 불량한 사람 혹은 폭력을 휘두르며 남을 괴롭히는 사람"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야단법석’ 같은 경우 애초 의미는 법당 밖에서 큰 규모로 이루어지는 법회를 위해 마련한 야외 법단을 일컫는 말인데, 일상어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떠들썩하고 어수선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의미 변형은 조선조 유가의 편견어린 왜곡이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박재양, 「일상어 속의 불교 유래어 연구」, 『어원연구』 3 (2000), p. 63).

무속 혹은 일반적인 종교적 관념에서 나온 말에는 ‘얼빠진’, ‘넋나간’, ‘얼차려’, ‘푸닥거리’, ‘신명’, ‘신바람’, ‘단골’, ‘빌미’, ‘선무당’ 같은 말이 있습니다.

‘푸닥거리’는 일상어 맥락에서는 군대의 선임이나 학교의 선배가 후배에게 정신교육 명목으로 구타나 기합을 주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무속에서는 “잡귀에 의해 살이 들거나 부정한 것이 들어와서 병이 들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이를 쫓기 위해 행하는 작은 규모의 무속제의”를 말합니다(김선경, 「(알고 쓰는 말글)푸닥거리」, 《경향신문》 2016.5.12.; 「푸닥거리」,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기독교 개념 중에서는 ‘세례’나 ‘십자가’가 일상어로 사용되곤 합니다. ‘세례’의 경우 ‘물세례’, ‘주먹세례’, ‘소나기 세례’ 등 “어떤 사건이나 현상으로 받는 영향이나 단련 또는 타격”을 일컫는 의미로 사용됩니다(「세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십자가’는 기독교를 상징하는 표식인데, 일상의 맥락에서는 “존경‧명예‧희생‧속죄의 표상”으로 사용됩니다(「십자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아울러 ‘갓-’이라는 접두어나 ‘-느님’이라는 접미어도 본래의 종교적 맥락을 떠나서 사용되고 있습니다(「느님」, 《나무위키》).

일상어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그 의미를 쉽게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그 의미가 특정 종교에 부정적일 경우에 그 종교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서 사용을 충분히 억제할 수 있다면 확산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 용어가 사용되었다면 해당 종교의 사회적 지위를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ex. ‘야단법석’, ‘푸닥거리’ 등). 이런 면에서 일상화된 종교적 표현은 해당 종교적 관념의 사회사적 함의를 짐작하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종교적 표현은 종교 개념의 일상어화의 결과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 하는 물음입니다.

종교적 개념이 사용되는 신조어

최근에 유행한 몇몇 신조어들은 종교적 배경을 짐작하게 하는 것도 있고, 일반적인 종교적 관념이 투사된 것도 있습니다. 유행이 좀 지난 사례로는 ‘지름신’, ‘지옥불반도’, ‘헬조선’, ‘-느님’ 등이 있고, 최근에 한창 유행하는 신조어는 ‘갓생(살기)’입니다. '갓생(살기)'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룬 바가 있습니다.

'갓생' 같은 신조어에서 종교적 상상력(+실천)을 읽어보면 안 될까?│'갓생'(god+生) 추적기(1)
소셜 데이터로 '갓생'의 의미 변화를 추적해 봤다 │ '갓생' 추적기(2)
'갓생'과 '리추얼'의 결합에 보이는 손이 있다?! │ '갓생' 추적기(3)
'갓생'의 종교적 잔상 │ '갓생' 추적기(4) 끝
(덧: 해당 글들을 기반으로 "‘갓생살기’라는 의례화된 행동의 출현과 변화, 그리고 그 시사점"이란 논문을 썼습니다.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논문을 참고해 주세요. '갓생'에 대한 얼룩소 글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이 용어들은 종교적 개념이 쓰이고 있지만, 종교 전통의 표현 자체에서 유래했다기보다는 ‘인터넷 성지’처럼 대중적으로 익숙한 종교적 개념(신, 지옥 등)을 활용한 인터넷 신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몇몇 사례에서는 명확하게 종교의 개념을 차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접두, 접미사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최상(하)의 가치평가’를 위해 사용합니다. ‘헬-’, ‘갓-’, ‘-느님’ 등이 그러한 사례입니다. 지역, 인물, 음식, 사물, 특성 등에 다양하게 응용되어 표현됩니다. ‘헬조선’, ‘유느님’, ‘연느님’, ‘치느님’, ‘갓겜’, ‘갓벽’ 등이 그런 사례입니다. 이러한 표현은 경우에 따라서 비꼬는 의미로 사용될 때 반대의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갓갓 갓갓갓’ 사례. cf. 「용암 광전사」, 《나무위키》). 이 표현은 그러나 일상어 수준까지 확산되지는 않은 걸로 보입니다.

‘지름신’은 이러한 사례와 다소 결이 다른 종교적 신조어입니다. 2004년 무렵 유행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름신’은 ‘지르다’는 표현과 한 온라인 게임(마비노기)의 ‘렉신강림’이 만나서 만들어진 표현이라는 설이 유력하게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 표현이 널리 확산된 계기는 한 만화의 장면을 패러디하면서부터라고 합니다(아래 그림). 여기에 나오는 인물은 한 만화에 그려진 (가짜)예수였습니다.

일명 ‘지름신 짤방’ (이미지 출처: https://namu.wiki/w/충동구매)

‘지름신’은 충동구매를 정당화하는 밈이 되었습니다. ‘지름신이 내렸다’ 혹은 ‘지름신 강림’이라는 정형구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름신에서 벗어나는 경우를 ‘해탈’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보면, (만화 속의) 예수 이미지, 불교 개념 등 일반인이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종교 이미지와 개념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이런 개념화를 통해서 충동구매에 대한 자기 정당화 서사를 만들고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소비에 의해 발생하는 죄책감을 경감시키는 용도로 신(神)개념이 활용된 사례로 종교적 관념의 위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조어 속에 나타나는 신은 인간에 필요에 사용되는 '도구'로서의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충동구매를, 지름신이 빙의해서 지름신의 의지가 발휘된 결과라고 설명합니다. 정말 그런 신이 존재한다고 믿는 게 아닙니다. 충동구매의 죄책감을 지름신 이야기로 완화시키는 것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름신은 ‘지역신(local god)’과 연결해서 생각해 볼 만합니다.

지역신이라 불리는 대상들은 통상 민속신앙/종교에서 나타나는 신을 지칭하는데요, 기능적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지혜의 신, 농경의 신, 어로의 신 등등이 이런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 활동, 특히 생산 활동과 관련해서 특화된 기능을 발휘하는 신격들입니다. 이런 신들은 유일신 전통의 신들과는 표상되는 모습이 사뭇 다릅니다. 사람들은 지역신/기능신을 특정한 이기적 동기에 봉사하는 존재로 여기며, 적당한 공물을 바치고, 그의 가호의 '사용권'을 얻는 식으로 활용합니다.

신에 대한 이런 식의 이해(어떤 고도의 철학적 사유의 결과가 아닌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기대에 근거)는 동서고금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신 이해입니다. 심지어 유일신교에서도 그런 식으로 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신학적으로 정당화되지는 않습니다. 통상 대중 신도들의 '저급한 신앙'으로 폄하되기 일쑤입니다.

프로이트는 '강박 행동과 종교적 행위'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인류는 부정한 것, 사회적으로 해로운 본능을 신들에게 되돌림으로써 이를 본능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수단으로 삼았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종교의 기원』, 이윤기 옮김, 서울: 열린책들, 1997, p. 201.

온라인 신조어 속에서 사용되는 종교적 개념, 특히 신 개념은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종교적 관념에 잘 부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사례는 종교적 관념(신)의 필요성(본능의 정당화와 안전의 욕구)에 대해서 교리적 이해와는 별개로 우리의 자연스러운 사고 방식에 부합하는 기대(초자연적 존재의 개입)가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의 질문에 답을 내려보면, 온라인의 종교적 신조어는 아주 간단한 종교적 개념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종교의 영향은 아주 미약해 보입니다. 그보다는 우리의 일반적인 종교적 상상/기대에 더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한국의 온라인 종교문화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의 일부 내용을 약간 수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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