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KAIST 인간의기원연구소 포럼에 다녀왔다. 구형찬 박사님의 '종교의 기원'이란 주제의 강연이 이루어졌다. 나는 지정질문자로 참여 했다.
<휴먼 디자인>의 5장 "종교: 종교는 왜, 그리고 어떻게 진화했는가"의 내용을 1시간 반에 걸쳐서 설명하는 내용이었다. 어떤 면에서는 '인지종교학 입문' 강연이기도 했다.
흥미로운 구성과 연출,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강연이었다. 자연주의적 관점의 종교 이해가 어떻게 가능한지, 그랬을 때 어떤 문제들이 설명되는지, 간단하면서도 요점을 잘 정리해서 보여주셨던 것 같다.
'종교의 기원'을 내세웠지만, 인간의 종교적 행동/관념에 대한 진화인지적 관점의 설명이었기 때문에 이를 보충하는 의미에서 '종교적 행동의 기원'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었다.
나의 질문은 '고인류의 매장 흔적'이 가장 오래된 인간의 종교적 행동의 증거일 것 같은데, 그런 것을 감안한 종교적 행동의 기원에 대한 나름의 시나리오가 있다면 이야기해 달라는 것이었다.
호모 날레디는 과연 매장을 했는가로 요즘 논란이 뜨거운데(중론은 매장은 아니라는 쪽인 것 같다), 호모 사피엔스 사례로는 7만8천년 전, 네안데르탈인은 12만년 전 사례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물증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인간의 종교적 행동은 장례 행동인데, 그것은 현생 인류에게만 나타나는 게 아니라는 건 명백해 보인다.
연계된 문제는 동물의 어떤 행동들을 의례적/종교적 행동으로 볼 수 있느냐, 볼 수 있다면 '인간의 종교적 행동의 기원'과 관련해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이냐는 것이 될 것 같다.
관련 사례를 다루는 책들도 있는 것 같다. 해당 동물행동학 연구를 '동물 행동에 대한 의인주의적 해석'이라고 쉽게 단정해서 무시할 게 아니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요즘 하고 있다.
답변이 길어지고('시신 처리 행동을 모두 종교적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까?'라는 취지의 답변), 보강 질문이 이루어지면서, 추가적인 질문은 하지 못했다. 나머지 질문은 조금 소소한 것이긴 했다.
"생물학적 제약의 사례에서 신체 구조의 제약은 이해하기 쉬운 사례를 제시해 주셨다. (타이핑 하는 손 모양) 인지적 제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례는 특별히 제시하지 않으셨는데, 이를 쉽게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사례가 있다면?" (물론 뒤에 인지 모듈에 따른 종교적 관념/행동 패턴의 일반성이 이를 어느 정도 보여주지만, 도입부에서 이를 잘 짐작하게 하는 사례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인지종교학(Cognitive Science of Religion)을 'Cognitive and Evolutionary Sciences of Religion'로 쓰기도 한다는데, 왜 Science를 복수로 표기하는지?"
(여러 과학 분과의 융합적 접근을 표현하려는 걸로 추정된다)
"삼위일체처럼 기억 안 되는 종교적 개념의 성공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해 주면 좋겠다."
(강연에서는 '신, 귀신, 영혼'과 같은 초자연적 개념이 우리의 생존을 위해서 진화된 인지 모듈로부터 쉽게 추론되는 결과라서 배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는 특성이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어려운 종교적 개념'의 성공에 대해서는 정재승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약간 언급되긴 했다)
"종교를 '다양한 기능들의 통합체'로 이야기하셨는데, '다양한 기능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제도 종교의 기원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하실 수 있으신가요?"
이 질문들은 나중에 따로 소화해야 할 듯하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KAIST의 한 크리스천 교수님의 '종교 정의 문제'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강연자는 종교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토마스 아퀴나스가 말한 'religio'는 종교가 아니란 말이냐 등등이 끊임 없이 제기되었다.
근대적 religion 개념과 과거 religio 개념의 차이에 대해서, 나까지 나서서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쉽게 수긍하지는 않으셔서 이야기가 조금 길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종교학'이 대중에 노출될 때마다 이 문제는 반복되는 것 같다.
종교 개념 문제를 대중의 눈높이를 고려해서 쉽게 설명하는 책이 나올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대중의 눈높이는 모르겠지만, 이런 내용의 책을 준비하고 있기는 하다. 24년에는 낼 수 있어야 할 텐데... 게으름과 무식, 글재주가 문제긴 하다)
예정된 6시가 아니라 6시 30분쯤 끝나게 되었던 것 같다. 7시가 다 되어 저녁을 먹고 다음에는 '예술의 기원'을 다루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나누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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