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윌리엄 제임스의 책,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의 국내 번역본 문제

윌리엄 제임스의 책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의 국내 번역본은 2종이 있다. 한길사에서 나온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2000)과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나온 『종교 체험의 여러 모습들』(2003)이다.

한길사본(좌)과 대한기독교서회본(우)

최근에 두 책을 다 읽어 볼 기회가 있었다. 한길사본은 학부 때 읽은 적이 있긴 하지만, 거의 기억에 남아 있지 않아서 완전히 처음 보는 느낌으로 읽었다. 당시에는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그랬던 것 같다. 이번에 이 책들을 보면서 아쉬운 점이 한둘이 아니었다.

번역의 우열을 가리자면 기독교서회 쪽이 조금 더 낫지만, 대체로 기독교적 관점으로 내용이 조금씩 왜곡되어 있는 느낌을 받았다. 한길사본은 장별로 번역어가 다른 정도가 아니라 같은 챕터 내에서도 번역어가 달라서 어리둥절한 경우가 제법 있었다. 도저히 한 명의 역자가 번역한 책으로 보이지 않는 수준이었다.

한 책은 번역의 기본도 갖춰지지 않은 느낌이고, 다른 한 책은 특정 시각의 왜곡이 가미된 번역이 두드러지는 느낌이다. 두 책 모두 윌리엄 제임스의 메시지를 제대로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명백해 보인다.

종교심리학 분야의 대표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이 국내에 제대로 된 번역본이 없다는 것은 참으로 아쉬운 일이다. (한길사에서 나온 엘리아데 책, '종교형태론'의 경우도 번역에 문제가 많아 종교학 학술서 번역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원서를 대조해 가면서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은 '윌리엄 제임스는 원조 인지종교학자'구나 하는 것이었다. 제임스는 '종교 정의'라는 복잡하고 답 없는 논의를 회피하며 personal religion에 주목하여 그 심리적 차원만을 살피고자 한다. 그러면서 종교적 경험/체험의 최고봉으로 이야기하는 신비 체험을 살핀다. 

해당 경험을 한 사람들의 반응 혹은 그들에 대한 다른 사람의 기록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그 경험의 '주관적 현실성'을 승인하는 한편 객관적 실재성은 긍정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한다. (통상적인 이해와는 달리 그의 이 책은 신비체험과 같은 종교적 경험의 심리학적 실재성/진정성을 규명하는 논의가 아니었다. 내가 읽기로는) 개인의 심리상의 '효과'로 주목되는 것은 불안/긴장의 해소였다.

종교적 체험이 가져온다고 하는 결과/열매로 그 체험의 진실성을 판단하는 종교계, 특히 기독교계의 시각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그렇게 믿을 수 있다고는 보지만, 그것이 객관적으로 확증할 수 있는 특성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길게 하는 내용으로 보인다. 인간의 심리 메커니즘 상의 어떤 효과의 측면에서 종교적 경험을 인과적, 유물론적으로 설명(신경과학적 모델 없이도 이런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운 부분이었는데) 하는 것이었다.

비슷한 심적 메커니즘의 작용이라고 해도 그것에 대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그 종교 경험의 의미가 다양하게 규정된다고 하는 것이 또한 이 책의 중요한 주장이었다. 이렇게 볼 때, 한길사 본의 제목이 제임스의 의도에 조금 더 부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기독교서회 제목은 너무 기독교적 시각이 깊이 들어가 있다. 적당히 타협하는 '종교 체험의 다양성'도 용인 가능한 것 같다. 그러나 확실히 '여러 모습들'은 책의 내용과는 맞지 않는다.

경험/체험은 기본적으로 개인적인 것이니 이 용어가 쓰인 바에서 '종교적인 것'과 관련된 주관적 영역을 제임스가 타겟팅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 '주관성'을 단순하게 과학적으로 '승인'하는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주관적 해석으로 가득 차 있는 종교 담론에 심리적 수준에서나마 과학적이고도 객관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의, 당대적인 한계선을 긋는 작업이었다. 

─── ∞∞∞ ───

아, 내가 왜 학부 때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는지도, 읽어보면서 잘 알 수 있었다. 그의 글쓰기 방식이 이해를 어렵게 하는 측면이 있긴 하다. 자료를 주로 인용문으로 채우고 있어서 인용문들 사이에서 필자의 논지에 대해 갈피를 잡기 힘든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의 핵심적인 주장은 20장에 펼쳐지고 있었다. 가려는 목표를 제대로 모르고 헤매는 느낌으로 책을 볼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 책을 다시 보면서 '종교 체험의 다양성'은 결론 → 서론 → 본론 순으로 읽는 게 낫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임스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대략적으로 알면, 왜 종교 정의를 피하고 개인 종교 수준에서 이야기를 하는지, conversion이나 mysticism을 왜 어떤 의도로 다루는지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1. 과학사, 심리학사를 주로 연구하는 제 외국인 친구가 윌리엄 제임스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그에 관한 글이 있어서 반갑게 읽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Society for Psychical Research의 회장을 지내기도 했었고, American Society for Psychical Research의 설립에도 관여했죠. 이런 단체에서 초심리학과 비정통적인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했었는데, 그에 대한 글들에서도 그가 무척이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를 연구했다는 사실 자체가 그가 유물론에 경도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대한 증거라고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윌리엄 제임스는 사실 유물론-관념론의 이원론을 거부하는 입장에 가까운 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그의 수많은 텍스트들에서 그리 일관된 입장을 보이는 것 같지 않기도 하고요...어쨌든 윌리엄 제임스의 방대한 저작들이 좋은 번역으로 우리나라에 많이 소개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좋은 글 감사했습니다.

    답글삭제
  2. 윌리엄 제임스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hatGPT에 '크리스마스와 동지'의 관계를 물어 보았다.

요즘 핫하다는 '챗GPT'에 크리스마스와 동지의 관계를 물어보았다. https://openai.com/ 나: 크리스마스가 동지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니? 챗봇: 크리스마스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12월 25일에 기념하는 축제일이며 종종 북반구에서 1년 중 낮이 가장 짧은 동지와 관련이 있다. 동지는 보통 12월 21일 또는 22일 경에 발생하며 태양이 하늘에서 가장 낮은 지점에 도달하는 것, 즉 일 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을 표시한다. 크리스마스 축제는 원래 기독교 이전의 동지 축제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종종 태양의 재생과 낮이 더 길어지는 시기의 복귀와 관련이 있다. 고대 로마인과 고대 켈트족을 포함한 많은 고대 문화에는 동지와 태양의 귀환을 중심으로 한 전통과 축제가 있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는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 및 종교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동지가 축제일의 기원에 역할을 했을 수도 있지만, 크리스마스는 광범위한 종교적, 문화적 전통과 연관되어 현재 전 세계의 다양한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기념하고 있다. 크리스마스와 동지의 관계에 대해서 비교적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동지 축제와 관련성을 '논증'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정보(동지 축제와 관련되지만 현재는 역사/문화/종교적 설명이 복잡하게 얽혀있다거나 복잡하게 변화했다)는 대체로 잘 이야기하고 있다. 인지진화적 설명은 관련 문서가 부족하기 때문에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디테일이 부족한 것도 한계라 할 수 있겠지만, 간단한 답변으로서는 상당한 수준이라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것 같다. 챗GPT가 3문단으로 설명하는 것을 나는 A4 몇 페이지로 설명했던가. 대학 등에서 학생들에게 과제나 시험문제를 내줄 때 이제 안일하게 내면 AI가 답을 써주는 시대가 되어버린 듯하다. ─── ∞∞∞

'정신병', 스캡틱, 박한선

※ 이 글은 ' 얼룩소 '에 2023년 1월 28일에 게재했던 글입니다. 본래 제목을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이 글은 Skeptic Korea의 " 정신의학의 오래된 과제, 과학적 치료와 처방 "에 관한 얼룩소글의 출처를 체크하고, 정신질환 치료의 현실에 대해 박한선 선생님께 들었던 이야기를 정래해 본 글입니다. ─── ∞∞∞ ─── 최근에 나온 글인 줄 알고 찾아봤더니 전에 나온 글이군요. 마침 어제(1/27) 정신과 의사 출신 인류학자 박한선 선생님을 통해서 관련 이야기를 듣고, 글쓴이부터 찾아 봤습니다. 다른 저자인 걸 보고, 정신의학계에서 상당히 유명한 이야기라는 걸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박선생님께서 정신병 진단과 치료에 '정신분석학'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셔서 좀 어리둥절 했었습니다. 심리학계(실험심리가 중심이 된)에서는 배우지 않게 된 분야로 알고 있어서 의학 분야에서도 당연히 퇴출되었다고 지레짐작하고 있었습니다. '왜 인지 모르지만, 효과가 있다'는 면에서 정신과 치료가 이루어지는 현실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 '정신분석학'도 프로이트, 융 시절의 버전이 아니라 많이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자세한 부분은 과문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제 박선생님이 들려주신 이야기도 떠올라 흥미롭게 이 스켑틱의 글을 읽다가 문득 출처가 궁금해서 찾아 보니, '한국 스켑틱'에는 14권(2018년)에 "정신의학은 과학이 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글로 실려있었습니다. (스켑틱에서 얼룩소에 올리는 글이 최근호에 실린 글이 아니라는 걸 이제사 깨달은 거죠) https://www.badabooks.co.kr/SKEPTIC_magazine/?idx=54 글은 14권의 68~83쪽에 실렸습니다. 이 글을 일부 발췌해서 재편집한 것이 위의 얼룩소에 실린 글이더군요.

미신과 종교라는 개념에 담긴 '너는 틀렸고, 내가 맞다'

※ 이 글은 ' 얼룩소 '에 2023년 1월 21일에 게재했던 글입니다. ─── ∞∞∞ ─── 미신이란 말을 많이 씁니다. 그게 무엇이냐 물어 본다면 우리는 어떤 행위들이나 관념을 이야기합니다. 뇌과학자 정재승 선생님도 미신 이야기를 하면서 '빨간색으로 이름 쓰는 행위가 불길하다는 미신'을 이야기했습니다. 차이나는 클라스, 정재승 편 미신이 어떤 것인가를 말할 때, 이렇게 미신에 속한 것들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시험 볼 때 미역국을 먹지 않는다' '시험 볼 때 포크를 선물한다' '손 없는 날 이사해야 한다' '밤에 손톱을 깎으면 안 된다' '귀신을 쫓기 위해서 팥죽을 먹는다' 그럼 '미신'은 어떤 것이냐 설명해 보라면, 아마 이런 말들을 늘어 놓게 될 겁니다. https://engoo.co.kr/blog/먼나라이웃나라-세계-각국의-다양한-미신들/ 표준국어대사전에 바로 그와 같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 '미신' 항목 그런데 이런 개념은 일상에서는 그런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쓸 수 없는 설명입니다. '비합리적이고 비과학적'인 게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입니다. 도덕적, 경제적 판단과 믿음에도 그런 사례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가령 '관상은 과학이다', 'ABO 혈액형 성격론', '과시적 소비' 등등. 어떤 종교적 맥락에서 '이상한 것'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미신'이란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종교와는 다른 것으로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위 국어사전의 개념 정의는 종교도